본문 바로가기
정보/주식

대한민국이 세계국채지수에 이름을 올렸습니다. (해외투자자금의 국내 유입 기대 및 최종 등제 일정 등 정보 간단 정리)

by 정이뷰 2022. 9. 30.
반응형

★ 대한민국이 세계 국채지수(WGBI) 관찰대상국에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. 관찰대상국이라고 하니 다른 나라에게 찍힌 듯한 뉘앙스를 풍기지만 해외투자자금의 국내 유입 등 호재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. 

목차
1. 간단 정리
2. 대한민국 세계국채지수 관찰대상국 등제 발표!
3. WGBI 등제 이점
4. 최종 등제까지 일정

★간단정리 ★
WGBI를 관리하는 FTSE의 발표로 대한민국이 세계 국채지수 편입을 확정
↓↓↓
세계국채지수 편입으로 외국인 자본 약 97조 원이 국내 채권시장으로의 유입
이는 국내 채권시장 안정 및 환율, 금융시장 전체의 안정에 기여
↓↓↓
최종 등제까지는 1~2년 소요 예상
대한민국 세계국채지수(WGBI) 관찰대상국 등제 발표!!

  WGBI의 FTSE 러셀이 현지시간으로 29일 발표한 내용입니다. 대한민국이 세계 국채지수 관찰대상국에 이름을 올렸습니다. 

 

 WGBI는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. WGBI의 추종 자산은 약 2조 5천억의 규모라고 합니다. 원화로 환산할 경우 현재 원달러 기준으로 3500조 원에 달하는 정말 큰돈입니다. 

 WGBI에는 주요 국가의 국채가 편입해 있는데요. 명목 국내총생산(GDP) 기준으로 세계 10대 국가 중 WGBI에 편입 되지 않은 나라는 한국, 인도 두 나라라고 합니다. 이외 미국, 중국, 일본, 영국 등 23개국의 국채가 편입되어 있습니다. 

 

 WGBI 등제의 이점

 

1. 환율 안정 및 금융시장 안정에 도움

 최근 환율을 보면 1400원대까지 상승한 상황입니다. 이는 외국인 자금 이탈이 많아지면서 발생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. WGBI에 대한민국 국체가 편입하게 되면 최대 97조 원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. 97조 원은 전체 원화채권의 45%에 달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국내 금융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전망입니다. 

 

 2. 국내 국채 신뢰도 상승으로 채권 시장 안정

 대한민국 국채가 WGBI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외국계 자금이 국내 국채시장에 유입됩니다. 이는 국채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. 

 

 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에도 WGBI에 편입을 추진한 바 있는데요. 당시 최종 편입은 못 했었습니다. 

 

 WGBI의 가입요건은 발행잔액이 500억 달러 이상이어야 하고요. 스탠더드앤드푸어스(S&P) 신용등급 기준으로 A-이상이던지 무디스 기준으로 A3 이상이 되어야 하고요. 외국인 국채 투자에 대한 이자나 양도세 면세 등이 있습니다. 

최종 등제까지의 일정

  오는 29일(현지시간) 등제가 발표가 된 상황인데요. 앞으로의 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. 

 

 우선 기간은 1~2년 정도 소요가 됩니다. 따라서 최종 편입은 내년 9월 또는 내후년 9월이 될 것 같습니다. 

 

반응형

댓글